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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 제도에 대한 안내입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 금리인하요구권은 신용상태에 따라 금리가 산출되는 가계·기업대출의 채무자가 본인의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하는 경우 금리의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법적 권리입니다.

금리인하요구 대상여신

  • 금리인하요구권에 따라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대상은 채무자의 신용상태가 금리 산정에 영향을 주는 대출입니다. (예: 신용대출, 부동산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등)
  • 집단대출, 예적금담보대출 등 채무자의 신용상태와 관계없이 금리가 결정되는 대출의 경우 적용이 제외됩니다.

금리인하 청구 요건

가계대출의 금리인하 청구 요건 항목 구성
가계대출
소득·재산 증가 소득 증가(취업, 승진, 이직, 전문자격 취득 등)나, 재산 증가(자산 증가, 부채, 감소) 등 개인의 재무 상태가 개선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신용도 상승 신용평가회사의 신용평점(등급)이 상승하거나 기타 본인의 신용도가 상승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기타 상기 사항 이외에 기타 차주가 신용상태 개선으로 판단하는 사항
기타 저축은행이 정하는 사항(우수고객 선정)

기업대출의 금리인하 청구 요건 항목 구성
기업대출
재무상태 개선 이익 증가 등 재무상태의 개선이 확인되는 경우
신용도 상승 회사채등급(개인사업자는 신용등급)상승, 추가담보 제공, 특허권을 취득한 경우 등 신용도가 상승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기타 상기사항 이외에 기타 차주가 신용상태 개선으로 판단하는 사항

신청방법

온라인 홈페이지, 고객상담센터(1588-6161), 스마트뱅킹, 애큐온저축은행 전영업점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 단, 법인사업자의 경우 고객상담센터(1588-6161), 애큐온저축은행의 전 영업점을 통해서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영업점, 홈페이지, 모바일앱에서의 신청방법, 신청경로, 신청서류 등을 안내
신청방법 영업점 홈페이지 모바일앱
신청경로 각 영업점 방문 대출상품-금리인하요구권 전체-MY금융-대출관리-대출조회-금리인하요구권
신청서류 (개인)신분증 지참
(법인)대리인 관련 서류
휴대폰인증·공동·금융인증서 공동·금융인증서 등

결과통지

  • 당행의 심사를 거쳐 SMS, 카카오톡 알림톡, 유선 등으로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본 통지는 상호저축은행법에 의거 접수 후 10영업일 이내에 보내드립니다.
    (자료의 보완을 요구하는 날부터 자료가 제출되는 날까지의 기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유의사항

  • 신용상태 개선이 금리산정에 영향을 주지않는 경우 금리인하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신용상태의 개선이 발생한 경우 신청횟수, 신청 시점에 관계없이 금리인하요구권 행사가 가능합니다.

문의

  • 금리인하요구권 관련 문의는 당행 홈페이지 내 전자민원접수 > 문의/건의합니다 또는 고객센터(☎1588-6161)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