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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1단계 약관등록

약관등록

  • 제1조(목적)
    • 이 약관은 상호저축은행과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등의 전자 금융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하는 이용자 사이의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에 적용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제2조 (용어의 정의)
    •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1. "이용자번호”라 함은 숫자(텔레뱅킹에 한함), 영문 또는 숫자와 영문을 혼용하여 이용자가 상호저축은행에 신청한 고유번호(ID)를 말한다.
      • 2. "이용자비밀번호"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용자의 본인여부 및 의사확인을 위해 이용되는 비밀번호이며, 서비스 이용시 이용자가 직접 등록하는 비밀번호를 말한다.
      • 3. "보안매체"라 함은 상호저축은행이 서비스 계약시 이용자가 제공하는 거래안전을 위한 장치로서, 서비스 이용시 이용자 본인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보안카드" 또는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이하 "OTP"라 한다.)" 등을 말한다.
      • 4. "공동인증서"라 함은 본인확인을 위해 공동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받는 전자적 정보를 말한다.
      • 5. 기타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전자금융거래법", "전자금융업무감독규정" 및 "전자금융거래기본약관"을 따른다.
  • 제3조(이용매체)
    • ①이용자는 다음의 전자적 장치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1. 인터넷뱅킹 : 개인용컴퓨터(PC), 휴대용정보단말기(PDA) 등
      • 2. 텔레뱅킹 : 전화, 휴대전화
    • ②상호저축은행은 상기 매체 중 일부에 대해 서비스의 제공을 제한할 수 있다.
    • ③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시 이용매체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같은 서비스내에서 이용매체를 변경할 수 있다.
  • 제4조(서비스의 종류)
    • ①상호저축은행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각종 조회, 계좌이체, 자동이체 등록, 자동납부, 계좌 신규개설 및 해지, 대출, 사고신고, 상담, 안내 등의 서비스이며, 구체적인 서비스의 종류는 영업점 또는 각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게시한다.
    • ②상호저축은행은 필요한 경우 위의 제공서비스를 변경, 추가 또는 제한할 수 있다.
  • 제5조(이용신청)
    • ①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이용자가 "전자금융이용신청서(이하 "신청서"라 한다.)" 등 상호저축은행이 지정하는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한 후 상호저축은행은 이를 확인 및 승낙함으로써 계약이 성립한다. 다만, 상호저축은행은 자금의 이체가 수반되지 않는 거래나 단순 조회 등의 서비스의 경우 신청서 없이 이용매체를 통하여 제공할 수 있다.
    • ②신청인은 상호저축은행이 정한 최고한도 범위내에서 1일 및 1회의 계좌이체 한도를 반드시 지정해야 한다.
    • ③이체한도 변경은 이용자가 상호저축은행에 서면으로 신청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감액의 경우에는 이용자 본인의 책임하에 서비스 이용매체를 통하여 변경할 수 있다.
  • 제6조(서비스 개시) 서비스별 이용개시는 다음과 같다.
    • 1. 인터넷뱅킹
      • 가. 신청일 포함 3영업일 이내에 자금이체비밀번호를 등록
      • 나. 신청일 포함 3영업일 이내에 이용매체를 통해 공동인증서를 발급(타기관인증서 등록 포함)
    • 2. 텔레뱅킹 : 신청일 포함 3영업일 이내에 자금이체비밀번호를 등록
  • 제7조(본인 확인방법)
    • 상호저축은행은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시마다 다음에 열거된 사항이 사전에 상호저축은행에 등록된 자료와 일치할 경우 이용자를 서비스 신청인 본인으로 인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 1. 인터넷뱅킹 : 이용자번호, 이용자비밀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보안매체비밀번호, 인증서 등
      • 2. 텔레뱅킹 : 이용자번호, 이용자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보안매체비밀번호 등
  • 제8조(출금계좌 등록)
    • ①이용자는 계좌이체에 이용할 출금계좌를 사전에 상호저축은행에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 ②출금계좌로 사용할 수 있는 예금은 이용자 본인명의의 보통·저축·기업자유예금에 한한다.
    • ③이용자는 계좌이체의 입금대상 계좌를 상호저축은행에 서면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이때 계좌이체는 지정계좌로만 가능하다. 다만, 입금대상 계좌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불특정 계좌에 입금할 수 있다.
  • 제9조(인터넷 계좌개설 및 해지)
    • ①이용자는 이 서비스를 통해 출금계좌에서 자금을 인출하여 본인명의의 적립식 또는 거치식 예금계좌를 개설(이하 "인터넷계좌”라 한다.)하여 입금할 수 있다.
    • ②인터넷계좌는 인감 또는 서명신고를 생략하고 통장발급 없이 개설하며, 서비스에 의한 입금거래를 할 수 있다.
    • ③이용자로부터 인터넷계좌에 대한 통장발급을 요청하는 경우 상호저축은행은 이용자 실명확인증표, 거래신청서 및 인감 또는 서명을 받아 이용자 본인 확인 및 실명확인을 마친 후 통장을 발급한다.
    • ④인터넷계좌의 최초출금 및 해지시에는 전항에서 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다만, 인터넷계좌를 해지하여 출금계좌로 입금하는 경우에는 실명확인 없이 처리할 수 있다.
  • 제10조(계좌이체)
    • ①출금계좌에서의 자금인출은 예금거래기본약관에도 불구하고 이용자 본인의 거래 지시에 따라 지급청구서 등의 제시없이 인출한다.
    • ②출금계좌에서 출금할 수 있는 금액은 이체시점에서 현금화된 예금잔액(대출한도 포함)에 한한다.
    • ③타행이체의 경우 전산장애 등의 사유로 당일 처리하지 못한 때에는 이용자의 출금계좌로 입금처리한 후 통지된다.
    • ④거래가 완료된 후에는 거래내용을 정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으며, 이용자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한 거래지시의 착오, 오류입력 등으로 인한 책임은 이용자가 부담한다.
    • ⑤예약이체는 이체지정일 1회의 실행으로 종료하며, 이체는 자금이 이체지정시간 전까지 예약지정 금액 이상이 있어야 이체가 가능하다.
    • ⑥예약이체의 취소는 이체지정일 전일까지 취소하여야 한다.
    • ⑦여러 건의 예약이체 지정시 다음과 같이 처리된다.
      • 1. 예약이체 처리 지정 순서
      • 2. 출금계좌 잔액이 예약이체 대상 금액보다 일부 적을 경우 처리 가능한 차순위 예약 순서
  • 제11조(서비스 제공시간)
    • 상호저축은행은 창구 영업시간 외에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각각의 서비스는 상호저축은행 사정에 따라 이용시간을 달리 적용할 수 있다.
  • 제12조(서비스의 제한)
    • ①다음 사항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상호저축은행은 해당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한할 수 있다.
      • 1. 이용자가 3회 이상 연속하여 잘못된 접근수단을 제시하거나 입력한 경우
      • 2. 전자금융거래 제한계좌에 해당되는 경우
      • 3. 야간 또는 공휴일
      • 4.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를 전자금융보안매체로 사용하는 경우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에서 생성되는 비밀번호를 전 금융기관을 합하여 10회 이상 연속하여 잘못 입력한 경우
    • ②전항 제1호에 의해 서비스가 제한되는 경우에는 이용자가 상호저축은행에 거래 이용제한 해제를 서면으로 신청한 후 서비스를 다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개인 인터넷뱅킹 이용고객은 이용매체를 통하여 3회 이내에서 이용자번호 및 이용자 비밀번호, 인증서, 보안카드비밀번호 등을 제출하여 이용제한을 해제할 수 있다.
  • 제13조(이용수수료)
    • ①이용수수료는 서비스 실행과 동시에 출금계좌에서 이체자금과 함께 자동 출금하기로 한다. 다만, 별도의 약정이 있을 경우에는 일정기간에 발생한 수수료를 미리 지정한 날짜에 인출할 수 있다.
    • ②기타 서비스이용에 대한 수수료율과 수수료의 납부방법은 상호저축은행이 정하는 바에 따르며, 상호저축은행은 영업점 창구 또는 이용매체를 통하여 안내한다.
  • 제14조 (변경, 사고사항의 신고)
    • ①이용자가 비밀번호, 출금계좌번호 등 상호저축은행에 등록한 사항을 변경 또는 추가하고자 하는 때에는 소정의 신청서를 상호저축은행에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비밀번호 등 상호저축은행에서 따로 정하고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고객 본인의 책임으로 제3조의 서비스 이용매체를 통하여 변경할 수 있다.
    • ②보안카드의 분실, 도난 또는 각종 비밀번호의 누설 등 사고 발생시에는 서비스 이용매체를 통한 신고 또는 상호저축은행에 서면 신고하여야 한다. 그러나 긴급하거나 부득이할 때에는 영업시간중에 전화 등으로 신고할 수 있으며, 이때에는 다음 영업일 안에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한다.
  • 제15조(계약해지)
    • ①이용자는 이용매체 또는 상호저축은행을 통해 서비스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 ②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상호저축은행은 고객 본인의 의사를 확인하지 않고 서비스를 해지할 수 있다.
      • 1. 대리인이 출금계좌의 통장·인감을 제시하고 출금계좌의 해지를 요청하는 경우
      • 2. 기타 관계법령 또는 약관을 위반한 때
  • 제16조(면책)
    • ①전자금융거래기본약관 제20조의 면책 외에도 다음 사항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상호저축은행은 그 손해의 전부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
      • 1. 보안매체 분실시 분실신고 이전에 발생한 거래
      • 2. 상호저축은행이 제공하는 전자금융방식 또는 홈페이지가 아님이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방식 또는 홈페이지에서 전자금융 사용으로 인한 손해
      • 3. 상호저축은행에서 제공하는 보안프로그램의 미설치 또는 강제종료 등에 의해 보안프로그램을 작동하지 않도록 한 경우 발생한 손해
      • 4. 이용자의 과실로 보안매체 중 OTP번호 유출에 의해 발생한 손해
      • 5. 통장, 신청서 등에 관련 비밀번호를 기재하여 타인이 알았거나, 알 수 있는 등의 사정으로 인해 발생한 손해
    • ②법인('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의한 소기업을 제외한다.)인 이용자의 경우 제1항 이외의 다음의 경우에도 상호저축은행은 그 손해의 전부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
      • 1. 각종 ID 및 비밀번호의 분실 또는 유출로 인한 손해
      • 2. 상호저축은행외의 사이트 및 접속번호에서 전자금융 사용으로 인한 손해
      • 3. 상호저축은행에서 제공하는 보안프로그램의 미설치 또는 강제종료 등에 의해 보안프로그램을 작동하지 않도록 한 경우 발생한 손해
      • 4. 기타 상호저축은행에서 안내 및 제공하는 방식 외의 방법으로 전자금융을 이용한 경우 발생한 손해
  • 제17조(약관변경 등)
    • ①상호저축은행은 이 약관을 변경하는 경우 이를 상호저축은행과 이용매체를 통해 1개월간 게시하고, 그 기간 안에 이용자의 서면에 의한 이의제기가 없으면 이를 승인한 것으로 본다. 단, 법령의 변경 또는 금융감독기관의 명령 등에 의해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하여 적용하는 경우 변경 즉시 이용매체 등에 게시한다.
    • ②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전자금융거래법 및 시행령 등 관계법령, 전자금융거래기본약관, 예금거래기본약관 및 기타 관련 약관을 적용한다.
  • 제18조(합의관할)
    • 이 계약과 관련한 상호저축은행과 이용자간의 소송에 대해서는 해당 상호저축은행 소재지 지방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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