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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강령

애큐온저축은행은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 건전한 신용사회의 정착에 기여하고 주주,
사회구성원으로부터 신뢰 받는 초일류기업이 되는 것을
기업경영 목표로 한다.

개정 2020.09.23
개정 2017.04.04
개정 2016.09.01
개정 2007.01.18
제정 2005.08.01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윤리강령(이하 “강령”이라 한다)은 회사의 투명한 윤리경영과 임직원(파견직 및 기간제 근로자를 포함한다.)의 올바른 윤리의식 함양을 통하여 건전한 신용사회의 정착에 기여하고, 고객보호 및 기업가치 증대를 통하여 회사의 발전을 도모하며 더 나아가 금융산업 및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 본 강령은 회사와 그 임직원에게 적용되며, 거래고객 및 잠재적 고객(이하 “고객”이라 한다)에 대해서도 본 강령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2장  행동강령

제1절 회사의 의무

제3조(임직원에 대한 의무) ① 회사는 임직원 개개인의 창의성이 존중되고 능력이 충분히 발휘되어 최대의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업무 환경과 조직 문화 형성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임직원의 인사 정보 등 각종 정보를 철저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③ 회사는 임직원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인의 인종, 국적, 종교, 출신, 지연, 학연, 혈연, 성별, 장애 유무 등에 따른 차별 대우를 하지 않으며, 현장에서 실현된 성과 및 능력에 의하여 공정하게 평가하고 적절하게 보상하여야 한다.
④ 회사는 임직원의 전문성 제고와 업무역량 강화를 위하여 공정하고 적절한 연수와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4조(고객에 대한 의무) ① 회사는 고객으로부터 신뢰받고 고객과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② 회사는 회사가 보유한 고객의 정보를 엄격히 관리하고 보호하여야 할 의무가 있음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정당한 권리 및 목적 범위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제5조(주주에 대한 의무) ① 회사는 고객과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어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높이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과 적극적 홍보, IR 등을 통해 대외 신인도가 제고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③ 회사는 회계자료의 처리 및 보고에서 국제적인 기준과 일반적인 회계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④ 회사는 주주의 알권리와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하여 주주와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경쟁사에 대한 의무) 회사는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제 질서를 존중하고 다른 금융회사와 정당하게 경쟁하며 관계 법령을 준수한다.

제7조(국가와 사회에 대한 의무) ① 회사는 임직원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② 회사는 고용의 창출과 조세의 성실한 납부, 교육, 문화 및 사회사업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③ 회사는 자선기부·후원의 필요성 및 공정성에 대해 주의하여야 하며, 해당 내역을 적절히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회사는 임직원의 건전한 사회활동 및 봉사활동 참여를 보장하고 적극 지원한다.
④ 회사는 안전관련 제반 법규와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재해·위험의 예방관리 및 깨끗한 환경보전을 위해 노력한다.
⑤ 회사는 기업 본연의 활동에 전념하여 우리 사회의 공동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일체의 정치활동에는 관여하지 않으며 불법적인 기부금이나 경비 제공 등을 하지 않는 등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한다.

제2절  임직원의 의무

제8조(법규준수와 공정한 업무수행) 임직원은 시장질서를 존중하고 제반 법규 사항을 준수하며, 공정하고 윤리적인 업무수행을 지향한다.
1.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업무수행에 필요한 사항을 준수하여,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에 의한 금융사고로 회사 또는 고객에게 손해를 끼쳐서는 아니 된다.
2. 금융거래시 금융실명법령에 따른 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의 의무를 준수하여야 한다.
3. 변칙적·불법적 업무처리 등을 통해 자금세탁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관련법령에 따른 보고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여야 한다.

제9조(이해상충 방지) 임직원은 회사, 주주 또는 고객과의 이해상충 방지를 위해 노력하여야 하며, 고객과의 사적 금전대차 등 이해상충 소지가 있는 거래를 금지한다. 또한 이해상충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적법한 절차에 따라 관리하여야 한다.

제10조(고객에 대한 의무) ① 임직원은 고객으로부터 신뢰받고 고객과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② 임직원은 고객을 응대함에 있어 항상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임하여야 하며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③ 임직원은 고객과의 거래 시 지위를 남용하여 부당한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거나 직무수행을 대가로 또는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선물 등을 요구하거나 사회상규에 벗어나는 향응, 그 밖의 금품 등 고객에게 어떠한 형태의 부당한 대가를 요구하여서는 안 된다.
④ 임직원은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하도록 노력하고 고객의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고 업무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⑤ 임직원은 회사 상품 및 업무관련 금융지식을 갖춤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감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⑥ 임직원은 회사가 보유하고 있거나 업무 수행과정에서 지득한 고객정보를 철저하게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음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관계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자신에게 부여된 정당한 권한 및 목적 범위 내에서만 고객정보를 이용해야 한다.

제11조(회사재산 등에 대한 의무) ① 임직원은 회사의 상호, 영향력, 정보 등 무형의 자산을 엄격히 관리하고 보호하여야 하며, 업무상의 목적으로 사용 시 사전승인을 받도록 한다.
② 임직원은 회사의 재산을 횡령하거나 불법적인 용도로 유용하지 않는다.
③ 임직원은 회사의 가치증대를 위해 업무목적으로만 회사의 자산을 사용하며 사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제12조(불공정거래의 금지) 임직원은 업무상 취득한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미공개 중요정보의 이용행위 등의 불공정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제13조(전문성 배양) 임직원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의 숙지를 위해 정진하고, 직무에 부합하는 전문능력을 유지·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제14조(상호존중) ① 임직원은 동료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며, 공정한 경쟁을 통해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상호간 일체의 사적인 금전거래 등으로 인하여 조직의 화합을 해치거나 손실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③ 임직원 상호간의 위법·부당한 지시가 없어야 하고 이를 따르지 않는다.
④ 임직원은 성희롱이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근무 분위기를 저해할 뿐만 아니라 위법행위임을 인식하고 일체의 성희롱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⑤ 임직원은 폭행, 폭언, 괴롭힘, 따돌림 등 직장 내 폭력으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신체적, 정신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2020.09.23 신설>

제15조(건전한 영업행위) ① 임직원은 법규의 허점을 이용하거나 원칙에 어긋난 불공정한 방법으로 영업행위를 하지 않으며, 정도영업을 통해 공정거래질서를 확립하여 건전한 금융거래 풍토를 조성한다. 
② 임직원은 고객을 모집하거나 채권을 회수하는 등 회사의 모든 영업활동에 있어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의무를 다하며 관계법령 및 회사의 내부규정을 준수한다.
③ 임직원은 신뢰를 바탕으로 모든 영업활동에 있어서 소비자의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한다.

제3절  윤리강령의 이행

제16조(윤리강령 준수 의무) ① 임직원은 강령을 성실히 준수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해당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진다.
② 회사는 강령을 위반하는 행위가 발생할 경우, 그 원인을 철저히 규명함과 동시에 교육을 통해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
③ 임직원은 강령의 실천의지 제고 등을 위하여 입사 시 또는 강령의 주요 내용의 개정 시 연1회 서약서<그룹웨어 전자결재>를 제출한다. 다만, 당해 년도 입사자는 입사 시 제출한 것으로 해당 연도의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본다.
④ 윤리강령을 업무에 적용할 때 해석상 기준이 명확하지 않거나 또는 본 윤리강령에 규정되어 있지 아니한 사항으로 판단이 어려울 경우에는 1차적으로 소관부서의 해석에 의하여야 하고, 소관부서의 해석이 어려울 경우 규정 담당부서의 해석에 의하여야 한다.
⑤ 본 윤리강령의 시행과 관련하여 세부적인 사항은 별도의 윤리강령 실천지침에 의하며, 본 윤리강령 및 윤리강령 실천지침이 회사의 다른 규정과 상충될 경우에는 본 윤리강령을 우선하여 적용한다.

제17조(우수실천자에 대한 포상) 회사는 강령을 성실히 준수한 임직원에 대해 포상을 실시할 수 있다.

제18조(위반시 제보의무) 임직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법규 또는 강령을 위반하였거나, 위반 사실을 발견하거나 그 가능성을 인지한 경우, 소속 부서장이나 준법감시부서 또는 검사부서에 즉시 제보하여야 한다.

제19조(내부고발제도) ① 회사는 임직원의 비리 및 강령의 위반행위를 고발할 수 있는 내부고발제도를 운영하며 제보처는 준법감시부서 또는 검사부서으로 한다.
② 회사는 내부고발사실을 익명으로 처리하여 고발인을 보호하고 인사상 불이익 처분을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제20조(위반조사 및 징계절차) 준법감시부서 또는 검사부서는 고발내용을 직접 조사할 수 있으며, 그 조사결과를 관련 법규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윤리강령은 2005년 08월 0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윤리강령은 2007년 01월 18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적용대상) 
 ① 본 윤리강령은 회사 및 모든 임직원들에게 적용된다.
 ② 임직원은 회사와 거래하는 협력업체의 모든 주체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을 이해시키고 적극적인 동참을 권유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윤리강령은 2016년 09월 0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윤리강령은 2017년 04월 04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윤리강령은 2020년 09월 23일부터 시행한다.